상단영역

본문영역

미국에서 은행계좌 개설하기

  • 박수정 대학생 기자 ssjjwith1203@naver.com
  • 입력 2024.01.22 10:00
  • 수정 2024.01.24 13:10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뉴스코리아) 박수정 기자 = 미국으로 유학을 갈 경우, 한국에서 사용하던 계좌를 그대도 사용해도 무방하지만, 그럴 경우 환전 및 거래 수수료가 부담된다. 때문에 미국에서 장기로 거주할 경우, 불필요한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미국에서 직접 계좌를 개설할 것을 추천한다.

 

미국에서 계좌를 만들려면, 먼저 계좌 종류를 알아야 하고, 계좌개설시 은행에 챙겨 가야 할 서류들을 사전준비해야 한다.

미국의 계좌종류는 checking account와 saving account로 분류된다.

사전준비물은 비자를 포함한 여권, 미국 휴대폰 번호, 휴대폰, 계좌개설 비용, 이메일 주소, 거주지 주소가 필요하다. 은행별로 상이할 수 있으니 사전 확인후 준비해야 한다.

 

 

 

미국 은행 계좌 개설 절차를 알아 보자.

(1) 은행 선택

미국에서 은행 계좌를 개설하기 위해 먼저 은행을 선택해야 한다. 은행을 선택할 때 거리도 중요하지만, 지역은행 보다는 규모가 크고, 지점과 ATM이 전국적으로 골고루 분포되어 있는 은행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미국은 은행 설립이 쉬워 은행 숫자가 많은 편이다. 또한 은행 설립이 쉬운 만큼 문을 닫는 은행도 많다. 따라서 만일의 사태 때 기본적으로 예금에 대한 지불 보증이 되어있는 곳인지 확인이 필요하다. 즉 FDIC(Federal Deposit Insurance Corporation)에 가입되어 있는 은행인지 우선 체크해야 하며, FDIC에 가입한 은행들은 로고 혹은 선전문구 등에 이 같은 사실을 표기되어 있다.

 

 

 

미국 유학생들의 계좌 개설 은행은 주로 뱅크 오브 아메리카(Bank Of America), 체이스 은행(Chase Bank), 웰스파고(Wells Fargo) 등이 있다. 해당 은행의 경우, 미국의 현지 대학들과 협력관계를 맺고 있거나,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상담 서비스도 운영하고 있으니 계좌 개설할 때 참고하면 좋다. 또한, 계좌를 개설하기 전 은행에서 신규 가입 시 보너스를 얻을 수 있는 프로모션을 진행하는지도 사전에 은행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한다. 뱅크 오브 아메리카(Bank Of America)와 체이스 은행(Chase Bank)의 계좌 유지비와 개설시 부과되는 보증금에 대하여 알아보자.

■ Bank of America

① 계좌 개설 시 보증금 $100 필요

② 월별 계좌 유지비 $12  ※ 계좌 유지비는 은행마다 상이

③ 아래의 조건 중 하나에 해당될 경우, 계좌 유지비는 미청구된다.

- 매달 들어오는 정기 입금 금액이 $250 이상일 때

- 혹은 매일 계좌 잔고가 $1,500 이상일 때

- 24세 이하의 학생 중 고등학교, 대학, 대학교, 직업 교육 프로그램에 등록되어 있는 고객

- Preferred Rewards 고객의 경우

 

■ 체이스 은행(Chase Bank)

① 월별 계좌 유지비 $12  ※ 계좌 유지비는 은행마다 상이

② 아래의 조건 중 하나에 해당될 시 계좌 유지비는 미청구된다.

- 각 월 명세서의 기간 내에 달마다 들어오는 금액이 $500 이상일 때
- 혹은 각 날의 시작에 계좌 잔고가 $1,500 이상일 때
- 혹은 월 시작하는 날의 계좌 잔고가 $5,000 이상일 때 (Chase 은행 계좌, 다른 은행 계좌 합산 가능)

 

STEP2. 은행 방문

은행 계좌 개설을 위해 여권, VISA, 신분증/국제운전면허증/국제학생증/어학연구기관학생증, 집주소(ZIP코드 중요), 핸드폰번호, 현금 등을 준비하여 해당 은행의 가까운 지점을 방문한다. 일반적으로 Checking 계좌 개설 가능하며, 앱으로 연계하여 모바일/인터넷 뱅킹이 가능하도록 셋팅해준다. Debit(직불)카드를 동시에 신청할 수 있으며 Apply pay나 구글페이 셋팅해주니, 가급적 핸드폰을 가져간다.

 

참고로, 가급적 은행을 바꾸지 않고 계속 이용하는 것이 크레딧(신용)을 쌓는데 유리하다. 미국은 신용사회이기 때문에 신용(Credit)의 점수가 매우 중요하며 동 점수를 올리기 위해서는 은행계좌 내 잔고액수가 중요한 것이 아니고, 얼마나 정기적으로 지속적으로 소득이 유지되느냐와 빌린 돈에 대해서 얼마나 잘 갚느냐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목돈을 구좌에 입금해 두는 것보다는 금융거래를 반복하는 것이 크레딧을 쌓는데 유리하다.

 

미국에서 계좌 개설한 이후, 한국 계좌에서 미국 계좌로 송금할 때, 한패스 송금 앱을 이용하면 해외 송금 수수료를 크게 절약할 수 있다. 한패스 미국 송금 수수료는 5,000원이며, 미국 은행의 계좌로 송금하는 계좌이체 방식과 미국 웨스턴유니온으로 송금해서 현금으로 수령하는 캐시픽업 방식이 있다. 미국 송금은 보통 1~2영업일 정도 소요된다.

 

한패스의 송금 방법은 국가별로, 송금 방법 별로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한패스 해외송금 앱 또는 한패스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본 기사는 독자들이 후원 해주시는 소중한 후원금으로 제작 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익하셨다면 기자에게 원고료를 후원해주세요.
아래 후원하기를 누르신후 추천인란에 담당 기자의 이름을 적어주시면 기자에게 원고료가 지급 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037-130689-04-011(IBK기업은행)
예금주 : 주식회사 뉴스코리아

후원하기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10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