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립 학교를 제외한 사립학교에서는 YS21-22 동안 비대면으로 수업 가능 발표
(마닐라=뉴스코리아) 이학철 특파원 = 필리핀 교육청 DepEd은 사립학교는 YS 21-22를 8월 23일, 9월 6일, 9월 13일 이렇게 세 가지 일정 안에 개학을 할 수 있으며 수업은 비대면 수업으로만 진행 가능할 것이다고 발표했다.
현재 DepEd에 등록 된 공립 학교들은 지난 학기 중 있었던 Module 부정 행위로 인하여 전국적으로 이 문제에 대한 대안이 발표 된 후 학기 일정에 따라 개학이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비대면 수업으로 진행 되는 경우 크게 온라인과 비온라인 수업으로 구분이 되는데, 온라인 수업은 Zoom과 Google Classroom등을 이용하여 인터넷으로 수업이 가능하다. 하지만 필리핀 형편상 온라인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수업을 하기 위해선 인터넷 망, 디바이스 등 최소한의 필요장비가 있어야 하며 인터넷도 최소 100Mb 이상의 속도를 가진 Fiber(광랜) 급은 되어야 원활한 수업이 가능하다. 반면 비온라인 수업의 경우 모듈 수업으로 진행 하는데 한 마디로 교과 과정을 학교에서 받아와서 집에서 학부모 또는 개인교사를 통해 수업을 하고 진행 모듈을 해당 학교에 다시 제출하는 시스템인데 이 과정에서 많은 부정행위들이 일어나 한 때 필리핀 전역에서 이런 수업 방식에 대한 불만이 만연하였고 이에 대해서 교육부에서도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
사립학교는 일정상 8월 23일보다 한 달 더 빠른 7월 24일부터 학기 개강 일정으로 공표 된 학교들도 많이 있으며 공화국법에 따라 늦어도 8월 마지막 날에는 새 학기가 시작 될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