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교환학생, 은행 계좌를 손쉽게 만드는 방법
한패스 어플을 통해 해외송금 수수료 33,174원 절약한 사례
(뉴스코리아=로마) 김민정 특파원 = 유럽 생활을 준비하고 있다면 IBAN 코드를 자주 보게 될 것이다. IBAN 코드는 International Bank Account Number의 줄임말로 유럽연합국가에서 사용하는 국제 계좌번호이다.
집 계약금이나 등록금 송금, 장학금 수취 시 등 IBAN 코드로 송금을 하기도 송금을 받기도 한다. 이 IBAN 코드를 받기 위해서는 현지 은행에 직접 방문하여 계좌를 개설해야 하며 최근에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으로도 계좌를 개설할 수 있게 되었다. 그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현지 은행 직접 방문-
이탈리아 로마 시내에서는 UniCredit과 BNL이라는 은행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한국과 마찬가지로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운영하며 현재 코로나로 인하여 예약 제도를 시행하고 있기 때문에 우선 방문하여 업무를 진행할 날짜를 예약해야 한다. 그 후 예약 일에 맞추어 아래 서류를 준비해가면 학생 신분이어도 은행 계좌를 개설할 수 있다.
이탈리아에서 교환학생 혹은 유학생의 신분을 가지고 있다면 은행 계좌 개설을 위해 필요한 서류는 아래와 같다
1. 이탈리아의 세금번호 코디체 피스칼레 (Codice fiscal)
이탈리아 내에서 은행 계좌, 집 계약, 학교 관련 서류 등 다양한 서류 처리를 위해 필요한 경우가 많음으로 비자 신청 시 미리 꼭 받는 것이 좋다.
2. 여권과 비자 (Passport and Visa)
외국인 신분으로 일을 처리할 때에 신분증을 대신하여 항상 요구되므로 여분의 복사본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3. 학교 입학 허가 서류 (Letter of Invitation)
파견학교로부터 받은 입학허가서를 요구한다. 만일의 경우를 대비하여 Universita 홈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는 “Pre-enrollment”와 본교에서 발급받는 교환학생 증명서류 “Certificate of Exchange Student”도 함께 준비하면 더욱 좋다.
4. 체류 허가 신청서 (Residence permit application)
이탈리아 내에서는 장기체류를 위해서 입국 7일 이내에 우체국을 방문하여 쏘죠르노(Permesso di Soggiorno)라고 불리는 체류허가서를 신청해야 한다. 체류허가증 발급을 위해서는 길게는 6개월까지 소요되므로 신청 시 받는 영수증을 잘 챙겨서 추후 필요 시 증빙서류로 지참해야 한다.
5. 거주지 증빙 서류(Rental contract/proof of accommodation)
집 계약 시 집주인으로부터 받은 계약서 혹은 기숙사 거주 시 기숙사 관련 증빙서류를 제출해도 된다.
-비대면 은행 계좌 개설-
해외에서도 카카오뱅크와 같이 비대면으로 편리하게 계좌 개설이 가능한 어플리케이션이 있다. 바로 독일의 ‘N26’과 영국의 ‘Revolut’이다. 휴대폰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 간단한 회원가입과 본인인증 절차를 걸치면 은행에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현지 계좌번호를 개설할 수 있다.
-해외 계좌 현명하게 사용하기-
현지에서 개설한 계좌에 금액을 채우려면 한국 계좌에서 송금을 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그 과정에서 적게는 5천원에서 금액과 은행에 따라 3만원이 넘는 금액까지 수수료가 발행한다. 특히 입국 초기에는 계약금, 보증금 등의 큰돈을 송금해야 하는 일이 있어 수수료 부담이 발생하는데 이러한 수수료 부담을 “한패스”를 통해 효과적으로 절약할 수 있다.
해외송금 시 수수료는 5천원으로 저렴할뿐더러, 신규가입 웰컴쿠폰과 친구초대 이벤트를 통해 다양한 할인 쿠폰을 받을 수 있어 저렴한 수수료로 송금이 가능하다. 본인이 이탈리아 집을 계약할 시 타행 해외송금 이용 시 발생할 수수료와 한패스를 이용해 해외송금을 이용할 시 수수료를 직접 비교해보았다.
한패스 어플을 설치하고 간단한 회원가입 절차와 비대면 본인 인증 절차를 거치면 빠른 시일 내에 이용이 가능하며 한패스는 선불카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서 국내/해외 결제 겸용 카드도 신청할 수 있다.
해외 송금 어플리케이션 중 가장 많은 국가를 지원하며 평균 5,000원이라는 저렴한 해외 송금 수수료 혜택과 더불어 다양한 할인 쿠폰 이벤트도 있기 때문에 유럽 생활을 준비 중이라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본 기사는 독자들이 후원 해주시는 소중한 후원금으로 제작 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익하셨다면 기자에게 원고료를 후원해주세요
아래 후원하기를 누르신후 추천인란에 담당 기자의 이름을 적어주시면 기자에게 원고료가 지급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