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미국에서 열린 2023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 성료

- 10월11일 - 14일 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오렌지 카운티에서

- 역대 최다 기업 참가, 최다 상담건수, 참여기업 업종 다양화로 실질적인 성과 거두어

- 기업전시회, 1:1 미팅, 벤처캐피탈 투자포럼, 스타트업 경연대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

  • 신승준 특파원 newsjebo@newskorea.ne.kr
  • 입력 2023.10.16 11:11
  • 수정 2023.10.22 14:05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기철 재외동포청장이 21차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재외동포청 제공
이기철 재외동포청장이 21차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재외동포청 제공

 

(로스앤젤레스=뉴스코리아) 신승준 특파원 = 재외동포청(청장 이기철)은 ‘23년 10월 11일 - 14일 간 미국 캘리포니아洲 오렌지 카운티에 소재한 애너하임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제21차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세계한상대회)를 성황리에 종료했다.

 

 

역대최대의 성과

 

이번 21차 대회는 참가 기업인의 수, 전시 부스 운영 기업인 수, 상담건수, 계약 상담금액, 최종 타결 계약 예상금액 등 모든 지표에 있어 지난 20년간 대회와 비교하여 최대의 성과를 거두었다.

특히 참가 기업인의 수만 해도 31개국으로 부터 방문한 7,825명으로서 작년 2,046명의 3.8배가 되었고, 대회 개최 직전 목표 6천명보다도 30% 초과달성 하였다.

또한 중소기업뿐 아니라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포스코, 이마트 등 참가기업도 대기업으로 확대되었는데, 대기업의 참여는 이번 대회에 대한 미국사회의 신뢰를 높이는데 기여한 것으로 평가된다.

이번 대회의 특색은 광역 및 기초지방자치단체의 참여였다. 인천시장 및 전북, 경북, 경남, 제주도 등 도지사가 직접 참여한 지자체 이외에도 모두 15개의 광역지자체가 참여하였다.

참가기업의 업종도 기존 무역, 상공업 중심에서 금융, 환경, 문화, 스마트 분야 등으로 다양화되었다.
 

 

상담건수 및 계약 체결

 

대회 기간 중 참가 기업들은 기업전시회와 일대일 비즈니스 미팅 등 비즈니스 매칭을 통해 17,200건의 투자 상담과 19.4백만불의 현장 계약을 기록하였으며, 이번 대회와 관련하여 최종 계약체결 예상액은 최대 5억 7,260만불에 달한다.

 

미국의 적극적 참여

 

미국 정부기관과 기업들도 큰 관심을 보였다. 미국 로스엔젤레스․애너하임 상공회의소 및 한국 셀러기업 간 1:1 미팅, 미국 중소기업개발센터(SBDC)와 한국 중소기업 간 1:1 미팅 등 다양한 비즈니스 채널링을 제공하였고 미국 뉴욕 주, 알칸소 주 등 6개 주의 상공회의소가 참여하여 국내 중소기업으로부터의 수출 및 진출에 관심을 표명하였다.

미국의 중소기업개발센터(SBDC)는 14개의 부스를 마련하여 미국 기업과의 비즈니스 매칭을 지원하였고, 계약이 성사된 한국기업에게 어려움이 발생하면 적극 지원하겠다고 언급하였다.


 

<20차 대회 및 21차 대회 비교>

① 참가 기업인 수 (20차) 53개국 2,046명 → (21차) 31개국 7,825명
② 전시참가 기업인 수 (20차) 130개 부스 → (21차) 500개 기업 600개 부스
③ 상담건수 (20차) 약 3,700건 → (21차) 17,183건
④ 계약 상담금액 (20차) 360백만불 → (21차) 572백만불
⑤ 계약 체결금액 (20차) n/a → (21차) 19.4백만불 + 알파

 

 

동포단체와 국내기관과의 양해각서 체결

아울러, 미주한인상공회의소 총연합회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간, 수산업협동조합중앙회와 세계한인무역협회 LA지회 간, 양산상공회의소 및 오렌지카운티 한인상공회의소 간 양해각서(MOU) 체결을 통해 비즈니스 네트워크 외연을 확장하였다.

 

 

전반적인 분위기와 참가기업의 반응

과거 한상대회(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의 과거 명칭)에 연속하여 참가했던 동포기업인들도 이번 대회는 참석 규모에 있어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큰 대회였다고 말하고 있으며, 신규로 참가한 국내 중소기업인들도 대체로 만족스러운 반응이었다.

상당수의 기업인은 “개별 중소기업이 미국과 같은 큰 시장에 진출하는 것은 꿈도 꾸지 못했는데 이번 대회는 미국진출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일깨워주었다. 앞으로는 아예 미국 수출로 회사의 기본 방향을 전환하려고 한다.”고 하였다.

다만, COSTCO나 Walmart와 같은 미국의 대기업이 참여하지 않아 아쉬웠다는 일부 의견도 있었다.

이기철 재외동포청장은 “해외에서 첫 번째로 개최된 제21차 세계한인비즈니스 대회가 많은 분들로부터 좋은 성과를 거두었다는 평을 받아 기쁘게 생각한다. 대회 현지 조직위원회와 재외동포청을 비롯하여 매경, 중소기업중앙회 등 모든 주관 단체가 원팀의 정신으로 노력한 결과다.”며, “참가 기업인, 성과 측면에서 숫자적으로는 예년과 비교되지 않을 정도로 성장했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최종적인 계약 체결 건수/금액과 우리 중소기업이 해외진출에 대한 자신감을 갖는 것이다. 앞으로 실제 계약이 체결되고 이행되어 우리 국내기업과 모든 참가 기업들이 윈윈하는데 최대한 도와주고자 한다.”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기철 청장이 대독한 축사에서 “대한민국의 경제영토 확장의 주역인 세계 한인 경제인 여러분을 위해 앞으로도 대한민국 영업사원 1호의 초심을 잃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기철 재외동포청장은 개회사 및 사전 기자 간담회에서 “윤석열 대통령께서는 재외동포청 설립 이전부터 수차례에 걸쳐 ‘재외동포청의 가장 중요한 임무 중 하나는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것’이라고 말씀하셨다”고 소개하고 “이번 대회는 동포청의 출범 원년의 가장 중요한 사업으로 추진해 왔으며, 특히, 대회에 참가하는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진출 등 실질적인 비즈니스 성과를 내도록 프로그램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김진표 국회의장은 축하영상을 통해 “우리 동포 경제인들은 대한민국의 경제 외교관으로서 모국의 경제의 영역을 확장하는 개척자이자 조력자 역할을 다해오셨다”며 평가했다.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은 기조연설에서 “전 세계 곳곳에 퍼져있는 재외동포 경제인 여러분들이 한국 중소기업 제품들이 세계 시장에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대한민국의 영업사원이 되어주실 것을 당부 드린다”라고 언급했다.

미국 캘리포니아 주지사 개빈 뉴섬은 영상축사에서 “전세계에서 한국인이 가장 많이 거주하고 있는 캘리포니아 州에서 엔터테인먼트, 푸드산업 등에서 많은 업적을 성취한 한국계 미국인들이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캘리포니아 주당국은 새로운 아이디어의 혁신 기업가 정신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장대환 매경미디어 회장은 10.12 매경 주최 오찬에서 “조그만 나라 대한민국이 이제 미국도 필요로 하는 큰 나라로 성장했습니다. 여러분이 한상 네트워크를 통해 돈을 많이 벌고 또 그 돈을 고국에 투자하기를 기원합니다.”라고 말했다.

 

 

 

 

 

본 기사는 독자들이 후원 해주시는 소중한 후원금으로 제작 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익하셨다면 기자에게 원고료를 후원해주세요.
아래 후원하기를 누르신후 추천인란에 담당 기자의 이름을 적어주시면 기자에게 원고료가 지급 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037-130689-04-011(IBK기업은행)
예금주 : 주식회사 뉴스코리아

후원하기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10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