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칼럼] 다시 시작된 전장연의 시위, 명분은 이미 사라졌다.

2021년부터 이어져온 전장연의 출퇴근길 시위에 시민들의 인내심도 한계

  • 최성민 대학생 기자 sungminchoi01@naver.com
  • 입력 2022.03.29 23:02
  • 수정 2022.04.01 12:00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뉴스코리아) 최성민 기자 =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이하 전장연)가 다시 한번 시민들의 출퇴근길을 막아서기 시작했다. 처음엔 장애인들의 지하철 이동권 보장 시위로 시작하여 불편함 속에서도 시민들의 지지를 받았지만, 이제는 지하철과는 관련 없는 내용의 시위를 출퇴근길 지하철을 막아가며 진행하면서 시민들은 더이상 장애인들의 시위에 좋은 시선을 보내지 않고 이제는 증오와 분노를 보여주고 있다. 일부 시민은 "지속된 지각으로 인한 피해에 대한 손해배상을 전장연 측에 청구하겠다."라고 말할 정도다.

 

서울교통공사는 작년 지속된 시위에 노인 무임승차로 인한 수년간의 적자로 당장 시설 보수 및 열차 교체 조차 하기 어려운 재정난 속에서도 2024년까지 장애인들을 위한 엘리베이터를 100% 설치하겠다고 공언했다. 실제로 4호선 충무로 ~ 명동 구간을 지하철로 이동하면 "명동역 엘리베이터 공사로 인해 명동역에서는 휠체어로 출구까지 이동이 불가능합니다."라는 안내방송도 나오고 있다.

서울교통공사 뿐 아니라 코레일 또한 최근 역사 엘리베이터 및 에스컬레이터 보수 및 신설 공사에 들어갔다. 장애인들을 위한 조치를 충분히 이행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현재 전장연은 지하철이 아닌 버스 이동권 보장 시위 및 장애인 관련 예산 시위를 진행하면서 그 장소는 지하철이라는 것이 참 아이러니하다.

버스 관련 이동권이 필요하다면 버스를 막아세우는 것이 정상이고 예산이 필요하다면 대통령이나 국회의원이 있는 청와대나 국회의사당 앞에서 시위를 진행하는 것이 일반 시민들의 출퇴근길을 막아서는 것보다는 더 효과가 클 것이다.

과거에는 관심을 위해서 지하철을 막았다는 핑계가 통했지만 이제 그러한 방식은 관심이 아니라 혐오만을 조장할 뿐이다.

전장연의 논리대로라면 현재 무임 수송 비용을 보전 받지 못해 수 조원의 적자에 허덕이는 서울교통공사는 지하철을 멈춰버려야 한다. 적자보전은 국가에 청구해야 하지만 시민의 발을 묶어버리는 것이다.

지금 전장연의 시위 형태가 딱 이런 모습인 것이다. 장애인 예산은 국회의원들이 힘 써야 하는 문제인데 그 피해는 왜 일반 시민들이 보아야 하는가?

정말 장애인 삶의 개선을 위한 시위를 진행해야 한다면 그 시위 목적에 맞는 장소를 선정했어야 했다.

이제는 그렇게 해야만 시민들의 지지를 받을 수 있다. 그렇지 않은 시위는 장애인에 대한 지지가 아닌 혐오만 불러올 뿐이다.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037-130689-04-011(IBK기업은행)
예금주 : 주식회사 뉴스코리아

후원하기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10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