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KB국민카드·카카오뱅크 등 국내 금융사, 동남아 시장 진출 러시

  • 허승규 기자 mytripmade68@newskorea.ne.kr
  • 입력 2023.01.16 21:40
  • 수정 2023.06.15 11:57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10월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아이파이낸스리싱(IFL) 주식매매계약을 맺은 후 KB국민카드 이창권 사장(좌)과 IFL 속 참로운(Sok Chamroeun) 이사회 의장의 기념촬영 (사진 : KB국민카드)
지난해 10월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아이파이낸스리싱(IFL) 주식매매계약을 맺은 후 KB국민카드 이창권 사장(좌)과 IFL 속 참로운(Sok Chamroeun) 이사회 의장의 기념촬영 (사진 : KB국민카드)

 

(서울=뉴스코리아) 허승규 기자 = KB국민카드가 캄보디아 리스사 IFL(I-Finance Leasing)을 인수했다. 2014년 설립된 IFL은 2021년 말 기준 총자산 약 1,250만 달러, 자기자본 215만 달러, 임직원 98명에 캄보디아 수도인 프놈펜과 주요 지방도시에 4개의 지점을 둔 오토바이트라이시클 등의 리스사업을 펼치고 있는 캄보디아 중위권 리스사이다. 

캄보디아 자동차 할부금융에 특화된 KB국민카드 자회사 KB대한특수은행(KB Daehan Specialized Bank)이 캄보디아 진출 5년만에 현지 여신전문금융사 1위로 자리매김했고, 이제는 리스사 인수를 통해 사업 다각화에 나섰다. 

KB대한특수은행은 현재 신차·중고차 할부금융과 부동산담보대출, 신용카드 서비스 등을 제공중이며, IFL을 통해 오토바이·자동차·농기계 리스 등으로 상품을 다각화해 리스 시장에 본격 진출할 계왹이다. 

향후 캄보디아 전역에 할부금융과 리스상품을 원스톱으로 제공하기 위해 리스사 IFL을 KB대한특수은행에 통합하여 현지 여신금융 시장의 장악력을 높인다는 전략이다.

 

카카오뱅크 모바일 메인 페이지 (사진 : 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 모바일 메인 페이지 (사진 : 카카오뱅크)

 

또한, 카카오뱅크가 세계 4위 인구 대국인 인도네시아 현지 은행 2곳의 인수를 추진 중이다. 인도네시아 인구가 2억 8천만명에 이르는데다 인도네시아 중위 연령이 29.7세라는 점은 카카오뱅크의 디지털 모바일 기술을 적용할 가장 적합한 성장 시장이라는 의미다. 
  
현재 국내 핀테크사, 빅테크사, 인터넷은행을 포함한 전 금융사들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금융시장이 급속도로 커지고 있는 동남아 금융시장 진출을 확대하고 있다. 

 

본 기사는 독자들이 후원 해주시는 소중한 후원금으로 제작 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익하셨다면 기자에게 원고료를 후원해주세요
아래 후원하기를 누르신후 추천인란에 담당 기자의 이름을 적어주시면 기자에게 원고료가 지급 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037-130689-04-011(IBK기업은행)
예금주 : 주식회사 뉴스코리아

후원하기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10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