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코리아) 허주희 대학생 기자 = 중국에서는 모바일 결제 앱인 알리페이 하나로 거의 모든 업무와 일상을 해결한다. 간편결제 앱으로 앱에 은행계좌를 등록한 후, QR코드를 통해 계좌에서 금액이 빠져나가 바로 결제가 이뤄지는 방식이다. 우리나라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와 유사하다. 중국에서는 거지도 알리페이로 구걸을 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이다.
이와 유사한 국내 서비스가 어떤게 있을지 찾아보다가 한패스에서 제공하는 한패스페이 월렛을 알게되었다. 한패스 월렛은 한패스에 가입하면 생성되는 전자지갑이다. 월렛에 잔액을 충전(한도 200만원)하면 송금 및 결제 대금으로 이용 가능하다.
한패스 월렛도 알리페이와 유사하다. 월렛에 잔액을 충전하여 국내 및 해외 송금 외에도 QR송금, 제로페이 사용, ATM 출금이 가능하며, 충전은 계좌 충전, 편의점 충전, 무통장입금, ATM충전 등 다양한 방식이 있다. 우선 개인적으로 편하다고 생각되는 계좌 충전과 편의점 충전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①계좌 충전 방식은 연동된 계좌에서 출금되는 자동출금계좌와 충전 신청 후에 가상계좌로 입금하는 수동충전 방식이 있다.
②편의점 충전 방식은 평소 편의점 가서 교통카드를 충전하듯이 동일하게 실행하면 된다.
충전하고 송금하는 절차에 대해 알아보자.
충전하는 절차는
- 앱을 켜서 “충전하기”를 선택 (오른쪽 중앙 버튼)
- “충전 수단”을 선택
- 원하는 금액을 입력하고 “충전하기”를 선택 (최소 2천원. 자동출금계좌가 설정되어 있다면 해당 계좌에서 바로 출금되므로 편리함)
- 6자리 비밀번호를 누름
송금하는 절차는
- 앱을 켜서 “해외송금”을 선택
- 원하는 금액과 방식을 선택
- 수취인 정보를 입력
- 신청내역 확인하고 비밀번호 누름
송금 신청 입력 정보 중에 “송금 목적”은 증여송금, 해외이주비, 해외체제비, 외화예금 중에 선택하면 되고, “자금 원천”은 “급여 및 퇴직금, 본인 소유 재산 처분 대금, 이자/배당 소득, 사업/부동산/산림 소득 중에 선택하면 된다.
한패스는 국내 핀테크 기업 중 해외송금 앱으로 선두를 달리고 있다. 한패스 가입을 위해 친구 초대시 추천인은 5천원 수수료 쿠폰 1매, 추천 받아 가입한 사람은 3천원 수수료 쿠폰 2매, 5천원 수수료 쿠폰 1매가 제공된다.
초대받은 친구가 한패스에 계좌를 등록해야 쿠폰이 지급되며, 탈퇴 후 재가입한 경우에는 쿠폰 지급이 불가하다. 초대 받은 친구가 계좌 등록을 완료하면 자동으로 쿠폰이 즉시 발급된다. (해당 쿠폰은 해외송금 수수료에만 적용)
자세한 내용은 한패스 해외송금 앱 또는 한패스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