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코리아=비쉬케크) Mamralieva Aida 통신원 = 주키르기즈공화국 대한민국 대사관은 지난해 2022년 대한민국-키르기즈공화국 외교관계 수립 30주년을 기념하여 지난 30년간의 양국 우호 협력 관계와 앞으로의 미래지향적 관계를 상징하는 로고 디자인 공모전을 2021년 12월 29일~2022년 1월 19일간 진행하였다.
이와 관련, 대한민국 대사관은 키르기즈공화국 외교부 주요 관계자, 키르기스스탄에서 활동하는 주요 한인단체 관계자들을 초대해 현지시간 2022년 2월 22일에 공모전 시상식 및 기념 리셉션을 개최하였다.
또한 양국은 30주년 수교 기념으로 문재인 대한민국 대통령과 사디르 자파로프 키르기즈 공화국 대통령간, 박병석 대한민국 국회의장과 탈란트 마미토프 키르기즈 공화국 국회의장간, 정의용 대한민국 외교장관과 루슬란 카자크바예프 키르기즈 공화국 외교장관간 축하서한을 상호 교환하였다.
이에 양측은 1992년 1월 31일 수교 이래 양국은 민주주의와 시장경제라는 가치와 문화적 뿌리를 토대로 정치, 경제, 문화, 인적 교류 등 각 분야에서 우호협력 관계를 착실히 발전시켜 오고 있다.
한국 정부는 신북방정책을 통해 키르기즈 공화국을 포함한 중앙아시아 국가들과 관계 증진을 위해 노력해 왔으며, 키르기즈 공화국은 한국의 대중앙아시아 외교의 주요 협력 파트너이다.
코로나-19라는 어려운 상황에도 불구하고 2021년 한해 다양한 고위인사 교류가 진행되었으며, 양국간 교역액도 코로나 등 영향으로 2020년 일시 감소했다가 2021년에는 호전되어, 전년 동기 대비 약 51.4% 가량 증가하였다.
한국 정부는 2021년 키르기스스탄을 ODA 중점협력국으로 선정하였으며, 농업 협력을 중점적으로 하는 KOPIA 센터를 개소(2021년 8월)하여, 개발협력 분야에서의 양적 확대와 질적 심화가 가능해 졌다.
한국 드라마의 키르기즈 TV 방송과 다양한 한국 문화 행사 개최, 한국 정부초청장학 프로그램을 통한 키르기즈 학생의 한국 유학, 키르기즈내 한국 유학생 증가 등을 통해 양국민간 교류도 활발해 지고 있다.
대한민국 대사관은 수교 30주년을 기념하여 로고 공모전 시상식을 시작으로 국립국악원의 키르기스스탄 공연, K-Pop 페스티발, 수교 기념 학술대회, 대사배 태권도 대회, 대사배 한국어 말하기 대회 등 다양한 기념사업등을 계획하고 있다.
본 기사는 독자들이 후원 해주시는 소중한 후원금으로 제작 됩니다.
이 기사가 유익하셨다면 기자에게 원고료를 후원해주세요.
아래 후원하기를 누르신후 추천인란에 담당 기자의 이름을 적어주시면 기자에게 원고료가 지급 됩니다.